본문 바로가기

건강

쿠퍼액 임신 가능성?

원치 않은 임신만큼 힘든일도 없습니다. 

따라서 항상 올바른 피임을 동반한 관계를 갖는 책임감 있는 성생활이 필수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몇가지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오늘은 쿠퍼액으로 인한 임신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쿠퍼액이란? 

 

쿠퍼액(Cowper's fluid)이란 남성이 성적흥분을 하게되면 사정을 하기전에 요도 내의 요도구선을 통해서 분비되는 알칼리성 점액입니다. 쿠퍼액은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정액이 방출되기 전에 정액의 통로인 요도를 충분히 적셔주는 역할을 해서 윤활유의 작용을 하게됩니다. 마치 여성이 흥분하게 되면 분비되는 애액과 동일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자의 운동성을 최대화시키고 정자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정자가 분비되는 요도는 보통때에는 소변이 지나가서 약산성을 띄게 되는데 정자는 산성인 환경에서 운동성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칼리성인 쿠퍼액이 분비되면서 정자가 높은 운동성을 유지할 수 있는 약알칼리성의 환경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쿠퍼액 임신

쿠퍼액 임신 가능성은? 

 

보통 쿠퍼액은 2~4cc 정도라고 정해져있지만 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순수한 쿠퍼액에는 정자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알려져있지만 쿠퍼액과 소량 분비된 정액이 합쳐지면 쿠퍼액 속에도 아주 미량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도 이것은 난임 남성의 정자 수 보다 적은 양이라 임신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합니다. 

다만 어느 것에도 0퍼센트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이 쿠퍼액에 의해서도 아주 특수한 경우에는 임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쿠퍼액 임신

올바른 피임방법은? 

 

관계라는 것은 단순히 피스톤 운동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서로에 대한 배려가 바탕이 되어야하고 감정적인 교류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서로가 피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피임은 보통 여성의 월경주기를 이용해서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계산 한 후 그 기간에 성교를 피함으로써 피임을 하기도 합니다. 정자는 자궁에서 2~3일 살 수 있고 난자는 배란 후 1~2일동안 생존하므로 보통 배란일 전후 5~6일을 임신가능 기간으로 봅니다. 

 

또한 사실상 가장 안전한 피임 방법은 콘돔입니다. 쿠퍼액의 임신 가능성을 완전히 막아주고 또한 확실한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정 전에 착용하는 것으로는 완벽한 피임효과를 얻기는 힘드므로 반드시 성관계를 시작할 때 착용해야합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에는 피임약을 통해서도 피임을 할 수 있지만 부작용등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알아보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