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여러분들은 역류성 식도염이 선진국 나라가 잘 앓는 병이란 거 알고 계셨나요?

사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이나 고혈압과 같이 나라의 경제상황이 좋아지면서 증가하는 병 중 하나라고 합니다. 

서방국가에서는 20~40%의 인구가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고, 우리나라도 식생활이 변화하는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전체 약 10~20%인구가 역류성 식도염을 겪고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 역류성 식도염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에 있는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는 위 식도 역류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위산은 강한 산성을 가지고 있어서 위에만 있을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식도를 타고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가 그 강한 산성을 견딜 수 없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왜 발생하게 될까? 

 

식도는 입에서 위까지 음식물을 전달하는 통로인데 보통 성인은 25cm정도 길이입니다. 식도는 음식이 지나가지 않을 때는 앞뒤로 납작한 모양을 유지하고 있고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 괄약근이라는 일종의 '문'이 있습니다. 이 식도 괄약근은 밥을 먹거나 트름을 할 경우에만 열려야 하는데 만약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이것을 조절하지 못해 열려야하지 않을 경우에도 이것이 열리게 되어 내용물이 다시 식도로 되돌아가는 문제가 생기고 이때 산도가 높은 위산도 함께 올라가서 이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증상은?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면 몇가지 증상들이 있다. 

1. 항상 속이 쓰리다

2. 트림을 자주하면서 신물이 올라온다.

3. 속이 자주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안 된다.

4. 기침을 자주하며 쉰 목소리가 난다.

5.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있다. 

 

실제로도 흉통을 가진 사람들 중에 심장의 문제가 아닐 경우 대략 반 정도가 역류성 식도염이라고도 합니다. 

가슴 통증은 흔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질병으로 혼동되는 경우가 많은데 심장과 식도는 발생학적인 기원이 같기 때문에 식도에 의한 통증과 심장에 의한 통증을 구별하기 힘든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인 속 쓰림과 위산의 역류를 느끼거나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적인 가슴 쓰림 증상이 있다면 간단히 진단이 가능하지만 기침이나 쉰 목소리 등 식도 외의 증상을 느낀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방치할 경우에는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식도 궤양, 협착, 바렛 식도 나아가서는 식도의 선암등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기 위해 병원에 가게되면 보통 내시경 검사와 바륨조영술을 하게 되는데 그런데 만약 위내시경 만으로는 진단이 애매한 경우에는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라는 것을 합니다. 이 검사는 산을 측정할 수 있는 관을 식도에 넣은 후 24시간 동안 산도를 측정하는 정밀 검사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역류성 식도염은 약과 적절한 영양을 취하면 비교적 잘 치료가 되는 병이라고 합니다.  

다만 완치되는 병이 아니고 잠시 강하게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서 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약을 끊게 되면 다시 위산 분비가 증가하여 재발하는 병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와 더불어서 생활 습관의 개선이 꼭 필요한 병이기도 합니다. 

 

해로운 생활습관은? 

 

먼저 꽉 끼는 옷을 입거나 비만인 경우는 복압을 상승시키고 횡경막에 기계적인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위 식도 괄약근의 아완을 촉진하게 되어 나쁜 작용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꽉 끼는 속옷도 비만과 마찬가지로 위 내압을 증가시켜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코르셋이나 복대를 착용할 때는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술이나 커피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초콜릿, 케첩, 머스터드, 아스피린 등 진통소염제는 식도괄약근의 힘을 약하게 하는 음식들이며 또한 흡연 역시 하부식도괄약근의 운동을 방해합니다. 

또한 약물치료를 받는 중에는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특히 몸을 구부리는 윗몸 일으키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역도 같이 복압을 가하는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나 브로콜리 무, 콩 비지,마 등은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지만 채소중에서도 가급적 포도나 딸기 오렌지와 같이 신맛을 내는 주스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